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대선후보 안철수, 문재인, 김두관의 버즈분석

IT산책

민주통합당 대표를 선출하는 경선이 치뤄지고 있습니다.

김한길의원과 이해찬의원이 서로 엎치락 뒤치락하며 혼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죠.

언론에서는 김두관 vs 문재인의 대리전 양상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김한길의원이 당대표가 되면 김두관 후보가 대선후보로 유리하고

이해찬의원이 되면 문재인 후보가 대선후보로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럼 일반시민들은 민주당의 대선후보로 누구를 많이 언급할까요?

일반 사용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블로그/카페/뉴스를 대상으로 잠재적 대선후보들의 버즈량을 살펴보았습니다.

 

ㅇ 분석방법 : 와이즈넛의 버즈인사이트 서비스를 이용

ㅇ 수집대상 : SNS를 제외한 블로그, 카페, 뉴스 등의 온라인 웹문서

ㅇ 수집기간 : 2012/05/26/토 ~ 2012/06/01/금 1주일간

 

 

1. 민주통합당  분석

 

민주통합당의 문재인, 김두관, 손학규를 키워드로 하여 온라인 버즈량을 살펴보았습니다.

 

 

 

총 5,164건 문서 중 문재인 고문이 42.8%2,210건으로 가장 많은 버즈량을 보이고 있고 김두관(1,863건), 손학규(1,091건)의 순입니다.

월요일, 화요일에는 김두관지사의 버즈량이 많았으나 수요일부터 문재인고문의 버즈량이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문재인과 관련된 연관어 중 상위에 위치한 것이 바로 '안철수'인데요.

안철수교수와 함께 언급이 된 주중부터 버즈량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재인 고문의 금주 연관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야권 후보 분석

 

문재인 고문과 함께 언급된 안철수 원장을 함께 분석하면 어떨까요?

예상하는 것처럼 "안철수"의 버즈량이 월등히 많습니다. 각종 매체에서 그만큼 많이 다루기 때문이죠.

 

 

 

전체 문서 9,399건에서 안철수 원장이 45.1%(4,235건) 로 가장 높은 비율 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수요일부터 급격히 버즈량이 증가하는데요.

5월 30일(수)에 있었던 부산대 강연 이후에 여러가지 분석기사 및 블로그가 쏟아져 나와 그런 것으로 생각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안철수원장과 문재인고문의 버즈량이 차이는 있으나 증가추세는 비슷합니다.

일반시민도 안철수-문재인을 함께 언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철수, 문재인, 김두관 등 야권 대선주자들의 버즈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꾸준히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ㅇ 버즈인사이트 이용문의 : service@buzzinsight.net , 02-3404-6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