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KM&EDMS conference 전시 참관기

IT산책
2007년 9월 20일에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그랜드볼륨에서
"통합 커뮤니케이션 규현을 위한 업무혁신 솔루션"이란 주제로 컨퍼런스가 열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년에 두번씩 주제는 매번 바뀌지만 실상 Track에서 발표하는 내용은 매년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ㅇ 특정 회사 또는 공공기관의 KMS, EDMS 구축 사례(Case Study)
ㅇ KMS, EDMS의 트렌드를 분석하는 듯 하면서 마지막에 소개하는 자사 제품
ㅇ Web 2.0 이니 시맨틱 웹이니 거창하게 떠들다가 결국은 자사의 솔루션 소개
ㅇ 검색에 관련된 여러가지 구축 사례 및 솔루션 소개

관련업체에서 "XX분야에서 앞으로의 동향이 이렇다"라고 발표하는 것도
가만히 들어보면 결국에는 동향이 이러하므로 이런 동향에 맞게 만들어진
자사의 제품을 사용해 달라고 하는 내용이 많다.

또한, 관련 제품이 크게 나아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정의가 적용 범위가
나달이 넓어지는 것을 보면 가끔식 웃음이 날때도 있다.

Track에 비해 부스에서 진행되는 제품 전시회는 업체간의 경쟁으로 치열하게 치뤄진다.
경쟁사 부스에서 경쟁사 직원이 아닌 척하며 각종 정보를 습득하기도 하고
때론 당당히 경쟁사임을 밝히고 궁금한 것을 물어보기도 한다.
실제 영업전쟁터에는 경쟁사끼리 많은 전투를 벌이지만 개발자하는 사람들끼리
만날 때는 힘든 점을 공유할 수 있어서 그런지 이야기가 통할 때가 많다.

이번 컨퍼런스에도 많은 업체가 부스를 설치하고 제품전시회를 가졌다.
봄에 있었던 컨퍼런스에 비하면 많은 관람객이 찾아서 전시회는 그런데로 성공적이었던 것 같다.
내년에 도입할 각종 솔루션에 대한 기능이나 가격정보를 문의하는 공공기관이 많았고,
당장 올 가을에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에 도입할 솔루션을 검토하는 기업도 제법 있었다.

특히, 검색의 경우에 그동안 검색결과화면에 편중된 부분을 소개하였으나
코리아와이즈넛에서 자동분류엔진, 검색엔진 관리자도구 등 새로운 제품군을 선보여 관심을 받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