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아재의 솔직한 블로그

가족과 가볼만한 우리나라 천문대 정보 모음

가족여행
벌써 12월이 시작되었다. 날씨도 겨울답게 많이 추워졌다. 겨울이 되면 주말에 가족과 나들이 하기가 쉽지 않은데 아이들에게 별자리를 보여줄 수 있는 장소를 몇군데 살펴보았다.
별자리를 관측하려면 아빠, 엄마는 공부를 미리 좀 해야할 것이고, 방한복 등 별자리 관측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준비도 미리미리 해야 한다. 별자리 보러갔다가 감기 걸려서 돌아오면 마누라님한테 많이 혼난다 ㅡ.ㅡ


코스모피아(www.cosmopia.net)

경기도 가평군 하면 명지산 기슭에 있다. 1박 2일 코스의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별자리를 모르는 초보자도 쉽게 관측 체험을 할 수 있다. 개인과 가족이 이용하고자 할 때는 평상시 금,토,일요일 및 공휴일에 항상 개장을 하므로 주말을 이용하면 되고 단체가 이용할 때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미리 예약을 하면 된다.
1박 2일 프로그램은 2인이상 가능하며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 성인 6만원, 초중고교생 5만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구 국토정중앙천문대(town.cyworld.com/ckobs)
한반도의 정중앙인 강원도 양구군 남면 도촌리에 있다. 왜 강원도 양구가 우리나라 정중앙인가에 대해서 의문이 있겠지만 헌번 제3조에 의하면 우리나라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 정의 따라 동서남북 네개의 극지점을 정하고 그 극지점에서 사각형을 그렸을 때, 강원도 양구군 도촌리가 바로 우리나라 정중앙이 되는 것이다.

양구 천문대는 천문대치고는 높지 않은 해발 300m에 있지만 워낙 하늘이 깨끗해 육안으로도 쏟아질 것 같은 은하수를 볼 수 있다. 800mm 반사망원경을 갖추고 있다. 개장시간은 오후 2시부터 오후 10시이며 월요일은 휴관이다. 이용료는 성인 2000원, 청소년과 어린이는 1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별마로천문대(www.yao.or.kr)
강원도 영월군 봉래산에 위치한 시민천문대 중 가장 높은 곳인 해발 800m에 있고 가장 큰 망원경(800mm 반사망원경)을 갖추고 있어 별 보기에 좋다. 영화 '라디오스타', '가문의 영광'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강원 영월군의 인기 관광코스가 됐다.
5,6등급 별도 육안으로 볼 수 있다. 관람시간은 매일 오후 2시부터 10시이며 관람료는 성인 5,000원 초중고교생 4,000원이다. 단체시는 1,000원씩 할인된다. ^^; 버스로 단체 방문시는 반드시 전화예약을 해야 한다.
TEL : 033.374.746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찾아가는길이 약간 복잡하여 한눈에 들어오는 지도는 없다. 그러나 홈페이지에 보면 큰 지도에 비교적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서 찾기에 무리가 없을 듯 하다.

별마로 천문대 찾아가는 길 바로가기


송암천문대(www.starsvalley.com)
경기도 양주시 장흥유원지 안에 있는 국내 최대 사설 천문대이다. 각종 강의와 체험교육이 이뤄지는 '스페이스 센터'가 있고, 천체망원경이 있는 관측소는 케이블카를 타고 6분 정도 올라간다. 천문대 규모에 비해 주망원경이 600mm급으로 작고 이용료가 다소 비싸다는 흠이 있지만 서울에서 비교적 가까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이다. 또한, 아이들의 생일파티 장소로도 요즘은 이용된다. 난 돈없어서 못하는데 ㅡ.ㅡ.
입장권과 플라네타리움 이용권, 천문대 이용권을 묶은 패키지권이 어른 22,000원 청소년 17,000원이다.
역시 좀 비싸다.  레스토랑과 숙박 시설인 '스타하우스'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해천문대(astro.gsiseol.or.kr)
김해시 내외동에서 동쪽산을 보면 마치 산이 알을 품은 듯한 모습의 신기한 건물이 산꼭대기에 보인다. 이 건물이 바로 영남지역의 유일한 시민천문대인 김해천문대이다. 지난해 10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전국 시민천문대 중 관람객 1위였다. 김해 시내는 물론이고 부산에서도 가깝다.
개관시간은 오후 2시에서 10시까지이며 월요일은 휴관이다. 별자리 관측과 영상프로그램을 묶은 패키지권이 어른 3,000원, 청소년 2,000원으로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전 시민천문대(star.metro.daejeon.kr)
전국에 있는 시민천문대 가운데 유일하게 무료 입장하는 천문대. 공짜지만 시설은 훌륭하다.
제1관측실에 설치된 10인치 굴절망원경은 국내에서 가장 큰 굴절망원경이다.
매주 토요일 오후 8시에 별음악회를 연다.
개관시간은 오후 2시부터 10시이며 매주 월요일과 공유일 다음날은 휴관이다.
특히 12월은 대통령선거와 크리스마스때문에 휴관일이 더 늘었다.
12월 3일(월요일), 10일(월요일), 17일(월요일), 19일(수요일), 24일(월요일), 26일(수요일)이 모두 휴관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미산천문대(www.astrocafe.co.kr)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중미산천문대는 국내 최초로 유야 및 어린이 천문우주 과학체험학습을 실시한 기관으로 202 mm 굴절망원경과 다양한 보조망원경을 보유하고 있다. 유치부 낮/밤 프로그램과 1박2일 프로그램, 초/중브 낮/밤 프로그램과 1박 2일, 2박 3일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어 원하는 만큼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다.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을 통해 다녀간 사람들이 얼마나 잘 이용했는지 살펴보면 괜찮은 천문대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주 세종천문대(www.sejongobs.co.kr)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여주 청소년 수련원내에 있는 천문대이다. 1998년에 개관한 세종 천문대는 국내 민간최대의 26인치 불곡 천체망원경 등 첨단 천체관측시설을 보유하고 청소년들과 일반인들을 위한 실질적인 천문
교육을 실시하고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종합천문교육시설이다.
현재 송년이벤트의 예약을 받고 있으며 자세한 프로그램 및 이용료는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외 우리나라에는 다음과 같은 천문대가 더 있다. 다 찾을려다가 시간이 없어서 ㅡ.ㅡ

안성천문대
소백산 천문대
예천 별천문대
무주부남 천문대
보현산천문대
우리별 천문대
양평 국제천문대
반응형